본문 바로가기

유니티 2D 기본(Platformer Game)

2. 아틀라스와 애니메이션

스프라이트 이미지 Inpector에서 Sprite Mode -> Multiple로 바꿔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쪼개줍니다. 

Single과 Multiple과의 차이

 

Inspector에서 Sprite Editor를 클릭해 에디터(아틀라스라고 합니다)로 넘어옵니다.

아틀라스에서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자를 수 있습니다.

 

왼쪽 부터 차례로

Automatic : 자동

Grid By Cell Size : 입력한 셀 사이즈 기준으로 자름 (이미지가 16x16이므로 셀 사이즈도 16x16으로 적어줍니다.)

Grid By Cell Count : 입력한 셀 개수 기준으로 자름

 

우측 상단 TV이모티콘 버튼으로 색 반전이 가능합니다.

 

 

이제 이 분할한 스프라이트를 가지고 애니메이션을 넣어보겠습니다.

애니메이션은 이 이미지들의 연속된 움직임이라고 보면 됩니다.

애니메이션으로 사용할 이미지들을 플레이어에 드래그 앤 드랍합니다.

 

저장할 경로를 정하면, 2개의 파일이 생성되는데, 좌측은 애니메이션, 우측은 애니메이터입니다.

애니메이터는 애니메이션의 관계도를 관리합니다.

 

애니메이션은 재생 프레임을 담당합니다.

 

 

애니메이터에서 주황색 애니메이션은 Default State로 플레이시 자동으로 재생됩니다.

이를 바꾸고 싶으면 마우스 우클릭 -> Set as Layer Default State를 눌러줍니다.

애니메이터 우측 인스펙터로 애니메이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반복 재생을 해제하고 싶으면 Loop에서 체크를 해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