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Hub에서 2D 선택 후 이름 입력하고 프로젝트 생성
2D 프로젝트는 Light 오브젝트를 기본적으로 생성하지 않습니다. 3D처럼 조명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우스 우클릭 -> 2D Object -> Sprites로 스프라이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럼 Scene에 다음과 같이 빈 사각형이 뜹니다.
2D에서 원근법을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인카메라에서 Projection을 Perspective로 설정
Orthographic : 원근법이 없는 정사영 투시
Perspective : 원근 투시
다른 스프라이트와 우선순위를 두는법
1. 스프라이트 오브젝트의 Z축 이용
2. 스프라이트 오브젝트의 Order in Layout 이용
Order in Layout :
빨강 : 2
검정 : 1
노랑 : 0
숫자가 높을수록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z축 이용은 그냥 좌표 상 누가 더 카메라에 가까이 있냐 입니다.
이제 픽셀아트를 한번 출력해보겠습니다. 프로젝트에 있는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Inspector에 드래그 앤 드랍하면
위와 같이 이미지가 뜨게 됩니다. 2D프로젝트이니 픽셀아트를 넣어줬습니다. 일반 이미지도 가능합니다.
참고 : 2D에서는 이미지를 외부에서 가져올 시 자동으로 스프라이트로 변환됩니다.
스프라이트를 더 생성해 바닥을 만들어줬습니다.
픽셀 아트 관련 세팅
프로젝트의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클릭해 Inspector에서 수정합니다.
1. FilterMode -> Point
- 픽셀이 번지는 걸 막아 도트가 선명하게 출력됩니다.
2. Compression -> None
- 미 압축으로 색깔이 선명하게 나오지 않는걸 방지합니다.
3. Pixel per unit -> 이미지 크기대로
- Scene의 그리드와 스프라이트를 딱 맞춰줍니다.
4. ProjectSetting -> Physics2D -> Default Contact Offset -> 0.001로 설정
- 콜라이더 경계선 여백을 최소화 합니다.
콜라이더 경계선 여백 예시
1. 기본값일때 (0.01)
2. 최소값일때 (0.0001)
마지막으로 Player에 Rigid와 Collider 컴포넌트를 넣어줬습니다. 2D는 2D용 컴포넌트를 사용합니다.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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