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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3D기본(Roll A Ball)

2. 프로젝트 생성과 인터페이스

1.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 탭에서 새로 생성을 눌러줍니다.

템플릿 중 하나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 저장 위치를 결정한 다음 생성을 누릅니다. 

 

2. 인터페이스

 

(1) Hierarchy(계층구조)

오브젝트 목록을 관리합니다.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오브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Scene(장면)

오브젝트들을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제작 화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Inspector(인스펙터)

오브젝트의 각종 속성들을 관리합니다.

 

(4) Project(프로젝트)

프로젝트에 필요한 각종 파일들을 관리합니다.

 

3. 오브젝트 생성 및 컨트롤

 

(1) 오브젝트 생성

Hierarchy에서 마우스 우클릭 -> 3D object -> Cube 클릭

 

Scene에 Cube 오브젝트가 생성되었습니다.

 

(2) 오브젝트 컨트롤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X, Y, Z 세개의 축이 있는 Gizmo(좌표계)가 보입니다.

빨간색 : X축

초록색 : Y축

파란색 : Z축

 

Scene에서 자주 쓰이는 단축키들을 소개합니다. 알아두시면 편합니다.

 

q : 마우스로 카메라 이동

w : 오브젝트 이동

e: 오브젝트 회전

r : 오브젝트 축소 확대 (Scale)

t : Rect tool(Scale과 비슷하나, 주로 2D 개발에서 쓰입니다.)

y : 위 모든 것들을 한 번에

 

마우스 휠 클릭 : q와 똑같은 기능 (카메라 이동)

마우스 우클릭 : 현 위치를 기준으로 카메라 회전

alt + 마우스 우클릭 :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카메라 회전

스크롤 : Scene 축소 확대